2015교육 과정은 문리과 통합 과정을 표방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 과목 체계를 표방한다.
이것이 수능 시험까지 이어지고 있다.
고교 1학년이 배우는 수학상 수학 하, 국어, 영어, 통합 과학, 통합 사회, 한국사는 전국의 고교 1학년 공통 과목.수학 능력 시험의 절대 평가 과목인 한국사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은 수학 능력 시험의 범위에는 들지 않지만 내신(보통 3-1까지의 5학기 동안 중간·기말 10회 시험 중 4차례나 범위에 들어가기 위해서)과목이라 수시로에서는 비중이 큰 과목이다.
여기까지가 아주 기본으로 이 선택 과목의 결정이 복잡해진다.
고교 2학년이 배운 선택 과목을 정할 때 재작년(현 고교 3학년)까지는 먼저 문과/이과로 국어, 수학 탐구(사회나 과학?)을 결정해서 깨끗이(?) 했다.
진로 방향 한가지만 정하면 좋다.
그런데(실패하는 사람들의)서울대님이 지원할 때 내신에서 이수하는 과목(지규은면 이과도 제2외국어로 하여야 한다.
지규은노리 씨는 중·이과의 분들, 고교 1학년의 제2외국어 학교에 가세요:고등 학교 2학년에 쓸데없이 시간을 빼앗는 과목이 없는 학교가 최고)와 수학 능력 시험 때 받는 과목(공과 대학은 꼭 물리를 맞아야 한다)에 대해서 전공별로 정하고 발표하고 주신 덕분에 선택을 할 때는 단순히 문과/이과만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서울대처럼 내신 이수 과목은 아니더라도 수능 과목을 정한 학교는 매우 많다(2024입시에 이를 없애거나 완화하는 학교가 많이 나오고, 이 기조가 언제까지 유지될지 모르는). 우리 아이는 서울대에 가지 않은데요?이건 나도 알고 여러분도 알고 아이들도 알고 있어.그런데 그게 왜 중요한가요?(고등 학생 입장에서는 중요합니다!
)수시 비중이 줄어 상위 16대학 기준 정시가 40%(그것도 수시로 이월에서 50%가까이)의 시점에서 이전과는 달리 정시는 입시에서 큰 포션을 차지한다.
그래서 발 빠른/ 입은/특별 목적 사립고는 학교 교육 과정을 지난해(현 고교 2학년)부터 서울대와 정시 중심의 입시에 맞추어 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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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무슨 말인가.고등 선택 과목은 이미 중·고등 학교 선택 시 거의 정하야 한다는 것이다.
(‘;ω;`)
2015 교육과정은 문리과 통합과정을 표방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진로나 적성에 맞는 선택과목 시스템을 표방한다.
이것이 수능까지 연결된다.
고교 1학년 때 배우는 수학상 수학하 국어 영어 통합과학 통합사회 한국사는 전국 고교 1학년 공통과목.수능 절대평가 과목인 한국사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은 수능 범위에 들지 않지만 내신 과목이어서 수시 비중이 큰 과목이다.
여기까지가 매우 기본이고 앞으로 선택과목 결정이 복잡해진다.
고교 2학년 때 배울 선택과목을 정할 때 재작년(현 고3)까지는 우선 문과/이과에 따라 국어 수학탐구(사회냐 과학이냐)를 정했기 때문에 속이 후련했다.
진로방향 하나만 정하면 돼. 그런데 (실패하는 자의) 서울대님이 지원할 때 내신으로 이수하는 과목(지균이라면 이과도 제2외국어로 해야 한다.
지균노리씨는 중3이과인 분들, 고1 제2외국어학교로 가세요: 고2에게 쓸데없이 시간을 빼앗는 과목이 없는 학교가 최고)와 수능 때 치르는 과목(공대는 반드시 물리를 쳐야 한다)에 대해 전공별로 정해 발표해 주신 덕분에 선택을 할 때는 단순히 문과/이과만으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서울대처럼 내신 이수 과목까지는 아니더라도 수능 과목을 정한 학교는 굉장히 많다(2024 입시에 이걸 없애거나 완화하는 학교가 많이 나와서 이 기조가 언제까지 유지될지 모르겠다). 우리 아이는 서울대를 안 가는데요? 이거는 나도 알고 여러분도 알고 애들도 알아. 그런데 그게 왜 중요해요?(고교 입장에서는 중요해요!
) 수시 비중이 줄고 상위 16개 대학 기준 정시가 40%(게다가 수시 이월로 50% 가까이)인 시점에서 예전과 달리 정시는 입시에서 큰 포션을 차지한다.
그래서 발빠른/입맛좋은/특목사립고는 학교 교육과정을 지난해(현 고교 2학년)부터 서울대와 정시 위주 입시에 맞춰 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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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무슨 뜻인가.고등선택과목은 이미 중3고등학교 선택 시 대부분 정해둬야 한다는 것이다.
(´;ω;`)
이를 염두에 두고 이제 학교가 운영하는 교육 과정 선택 과목 표를 보면 단순하게 된다.
보통 입이 좋다는 학교는 고교 3학년으로 이과 미적분 하나 정도만 “상대 평가”과목이다(대신 고등 학교 2학년에 죽습니다)다”절대 평가”인 진로 선택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을 경우 고교 3학년이 되면 항상 분명히 미세 적분하는 학교도 많다.
그러면 수학 능력 시험의 과목인데도 버릴 수 없이 내신을 오래 해야 한다.
고교 3학년이 되면, 공부량도 부담이 되다.
이런 학교는 수시로 중심의 학교라서 우리 애가 이런 학교인가?하면 되도록 집에서 고등 학교 1학년부터 수학 능력 시험 공부를 시켜야 하며 빨리 수학 능력 시험에서 무엇을 선택할지를 정하고 최대한 내신이 고교 3학년에 나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통 이과는 국어를 말하는 여동생으로 수학은 미적.인문계가 국어는 와사크 수학은 확통으로 한다.
그러나 서울 대학 덕분에 문리과 다 미적 확통기를 이루는 학교, 항상화작을 완수하는 학교가 많아졌다(경제학과에 가려면 미적냐는 것).제가 여기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지만, 수리 논술에는–미적 확통기가 나온다고 듣고 참았다.
흑. 정시에 학교가 고 카레가 최고 평이 대다수의 정시 중심이다?그럼 수학 능력 시험의 과목을 미친 듯이 열심히 자습하면 된다.
그런데 사실은 국어와 수학은 거의 학교가 마음먹은 대로 삼는 게 논란의 여지가 적기 때문에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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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복병이다.
물건화 옷감 1을 들어야 2도 들어 4개 중 2개 3개를 뽑을 때 무엇을 하는가.전에도 말했듯이, 무조건 등급을 잘 치를 대원칙, 그 다음에 자신이 가는 학교 학과에서 요구하는 과목이 있으면 그것을 선택. 그렇게 하면 보다 명확하게 된다.
수학 능력 시험에서 이과생들은 과탐 2개를 받지만 가장 많이 받는 과목은 생/땅.인문계가 센 윤/삼은.그런데 보통 사탐은 선행하지 않으므로 별 차이는 없지만, 결국(이과 희망 학교 1학년이 가장 고민은 물리나 화학이다.
남학생의 경우 물리의 선택이 자유이다(자연의 사람도 많은 물리 오타쿠? 같은 자식도 많다.
)그러나 거꾸로 과학 영재고의 미친 물리 오타쿠들과 함께 수학 능력 시험을 받아야 한다는 점에 주의.여학생들은 자연이 상대적으로 적은 물리 선택 시 등급이 폭망할 가능성이 높다(개설 인원이 매우 적으면 늘 헤이 과목이지만, 절대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그러나 공대에 지원할 때 수학 능력 시험에서 물리를 받아야 한다.
그래서 2번의 허들에서 공학부의 선호도가 남학생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현실에서 절대로 중학생 때 고등 과학의 선행은 물리부터 시작?이는 시간 낭비의 길이다.
(BGM:윤·도용삼의 “옷감에 나서지 않고”)결국 선택 과목 하나로 운신의 폭이 크게 바뀌는 셈이다.
그래서 결국 중학교 때 과학 탐구 3과목(재화화 학생/물건화 학생/성 옷감/요부지)의 선택을 했고, 선행도 있다만 하고 입학해야 하는 셈이다.
현재 입시는 결국 1만-고는 게 아니라 중-고2까지 가장 중요한 체제이다.
내 문장이 언제나처럼 잡설이 길었지만 핵심은 1. 진로를 명확히(공과 대학이나 의약 계열인지 자연 학부나 상경계나 인문계?) 하는 게 빠를수록 좋다.
2)고등 학교를 선택할 때 인원의 많은 학교 제2외국어, 한자, 정보, 이런 과목은 최대한 고교 1년생으로 학교를 고르시오.특히 이과생들.3고등 학교가 불가피하게 원하는 대로 없으면 선택 과목은 최대한 수능 선택 과목+대학 지정 이수 과목 또는 전공 적합 이수 과목으로 정한다.
그리고 열심히 공부.선택 과목별의 유리하고 불리함이 수능 시험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어쨌든 내신에서 정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신(수능)선택 과목 대비를 고교 1학년부터 해야 한다.
4) 그래도 아직 미정의 과목이 있으면, 취향이 없이 무조건 내신을 잘 주는 과목으로.(그것도 싫고, 점수가 나쁜 것에 문과 그렇다고 무조건화 작 하지 말라는 것)”카미 나카의 신, 내신이니”이 정도면 선택 과목을 고르는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현재까지 우리 아이는 화생지/언매/미적입니다.
코멘트로 고르세요는 나도 연도별 고교별 동네별 대학별 전공별 유불리가 있으므로 힘들어요;;